블로그를 이용한 영화 마케팅의 수용자 인식에 관한 연구
09추계연차학술세미나 | 한국광고학회 | 4 pages| 2010.01.15| 파일형태 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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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료요약
한국 영화 산업이 급격히 발전하기 시작했던 90년대 후반은 국내 컴퓨터 보급과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급속한 성장이 함께 이루어진 시기이다. 이 시기에 인터넷을 주로 사용한 계층인 10대와 20대는 2000년대 한국 영화의 주된 마케팅 타깃이 되었다. 이들은 영화 관람 시 정보를 구하거나 관람 후 영화평 등을 가상공간의 커뮤니티를 통해 활발하게 의견을 나누는 등 인터넷을 적극적인 의사소통의 공간으로 이용하고 있다.

최근 들어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 형태 중 하나는 블로그라 할 수 있다. 블로그는 월드와이드 웹이 대중에게 확산된 시간에 비해 그리 긴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는 않지만, 디지털 정보의 생산이 전문가 집단에서 개인에게 많이 확산되면서 자신만의 정보를 창출할 수 있게 되었다. 특히, 1인 미디어의 성격을 가지며, 개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되는 블로그는 특정 이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고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인터넷에 전파시킬 수 있는 기능을 지녔다.

또한 블로그는 사이버 공간에서 사람들의 네트워크를 확대시킨다. 즉 블로그는 메모, 사색, 논평, 사진을 게시하는 편집되어지지 않은 개인 인터넷 매체이기에 사이버 공간에서 자유로우며, 수많은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할 수 있고, 그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과 관계 맺음을 통해서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다.

따라서 블로그의 이러한 매체적 특성을 활용하려는 다양한 분야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효과적인 마케팅의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.
목차
<연구문제1>
가설 1-1
가설 1-2
가설 1-3
가설 1-4

<연구문제 2>
가설 2-1
가설 2-2
가설 2-3
가설 2-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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